이력
-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2018 - 현재
- 전남공업고등학교 전문상담교사 2014 - 2018
5-5. ’10년 후의 나에게..‘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자기격려를 통해 변화에 대한 동기 증진 - 미래에 대한 희망 고취를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프로그램의 마지막 활동이야. 프로그램 기간 동안 새롭게 알게된 점도 있고, 새롭게 경험해 본 것들도 있을
5-4. ’학교생활, 이것만은 꼭!‘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교생활에서 학생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해 파악 - 변화에 대한 실천 동기 증진 - 학교생활 동기 및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그 동안의 학교생활을 떠올려보고 OO이의 습관들을 정리해 볼거야. 프로그램이 끝나면
5-3. ’학교의 의미?‘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교생활의 의미에 대한 탐색을 통해 학교생활의 동기를 증진시킴 -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함양 - 학업중단을 고민하는 학생의 경우, 자신의 문제를 숙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누구나 한번쯤은 학교를 그만다니고 싶
5-2. ’시간관리 습관 바꾸어 보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현재 생활습관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계획하기 - 변화에 대한 실천 동기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시간관리 습관 바꾸어보기 이전 활동과 연결지어서 진행하기 이전 활동에서 나누었던 큰 돌, 자갈, 모래에 해당하는 활동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시간항아리를 먼저 그릴 수
5-1. ‘시간관리 습관 점검하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시간관리 습관을 탐색 - 시간관리에서 우선순위로 해야 할 활동이 있음을 인지하게 함 - 현재 생활습관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생각하게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0-30분 구분 내용 시간관리 습관 점검하기 ‘시간관리 항아리’ 글을 읽고 활동지에 느낀점을 먼저 작성하도록 함 ‘시간관리 항아리
4-5. ‘스트레스는 나의 힘’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스트레스 조절 전략 탐색 및 개발 - 스트레스 해소 실천을 통한 학교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지의 상단 글을 함께 읽으며, 개인별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와 조절 전략이 다름을 주지 시킴. 자신에게 잘 맞는 스트레스 조절 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