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씽킹 레이아웃 5 (멀티플로형) 트리형에 이어서 이번에는 주제에 대해 원인과 결과를 찾아낼 수 있는 멀티플로우형에 대해서 알아보로록 하겠습니다. 수업방법 1. 학습 주제를 표현합니다. 2. 왼쪽에는 주제의 원인에 대해서 텍스트 활동을, 오른쪽에는 결과에 대한 텍스트 활동을 합니다. 3. 각 텍스트에 대해서 시각화 활동을 합니다. 주의사항 1. 화살표를 이용하여 왼쪽의 원인이 오른쪽의 결과로 나타나는 흐름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합니다. 멀티플로우 비주얼씽킹 예시 <과학 기술 발전에 따른 고려 생활모습의 변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 13차시에서는 삼국 통일 시기 여러 나라의 관계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해 보았습니다. 교과서에서 제시한 흐름을 따라가면서 중요한 사건 중심으로 소주제를 설정했습니다. 더불어 정리 과정에서 핫시팅 활동을 이용하여 역사 인물(예시: 당태종, 연개소문, 의자왕, 김춘추)에게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4 삼국 통일과 발해의 건국 레이아웃: 플로우형 주제: 삼국 통일 시기 여러 나라의 관계를 Visual Thinking으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11차시에서는 유물과 유적을 통해 삼국 문화의 특징을 찾는 수업으로 구성해 보았습니다. 가야에 대한 내용은 이전 차시에 다룬 것과 큰 차이가 없어서 생략했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레이아웃: 서클형 주제: 유물과 유적을 통해 찾은 문화의 특징을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각 나라의 특징을 나누기 위해 삼등분하여 주제를 씁니다.2. 주요 내용을 적습니다. 교과서 내용은 고분과 유물로 이루어져 있습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10차시에서는 삼국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귀족, 평민, 노비의 생활 모습을 설명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분류하는 수업에 자주 쓰이는 트리형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레이아웃: 트리형 주제: 삼국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주제를 씁니다.2. 삼국 시대의 신분, 각 신분의 특징을 적습니다. 3. 삼국 시대 생활 모습에 대해 적은 내용을 시각적으로 표현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 9차시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해서 표현해 보았습니다. 마지막 정리 활동으로는 핵심 질문을 사용하여 삼국 전성기 때 한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서로 질문하고 대답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레이아웃: 플로우형 주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한 과정을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주제를 씁니다. 2. 삼국의 전성기의 흐름에 따라 순서대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 7차시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한 배경에 대해서 표현해 보았습니다. 특히 성장을 통해 중앙집권국가로써의 기초를 세운다는 것에 중심을 두었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3 고구려, 백제, 신라의 건국과 발전 레이아웃: 서클형 주제: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성장한 배경을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주제를 씁니다. 2. 소주제를 씁니다. 3. 소주제를 시각화합니다. 4. 소주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적습니다. 주의사항 1. 서클형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 6차시에서는 유물을 통해 고조선 사회의 특징과 생활 모습에 대해서 표현해 보려고 합니다. 고조선의 법과 유물을 중심으로 표현하고 정리하게 예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1-2 최초의 국가 고조선 레이아웃: 서클형 주제: 고조선 사회의 특징과 생활 모습을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주제를 씁니다. 2. 소주제를 씁니다. 3. 소주제를 시각화 합니다. 4. 각 소주제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주의사항 1. 서클형
<생각을 그리다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수업연구회 신건철입니다. 5차시는 고조선의 건국신화 이야기를 배웁니다. 차시의 구성이 이야기의 형식으로 되어 있고, 목표가 고조선 건국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형을 이용하여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년: 5학년 과목: 사회 단원: 2. 최초의 국가 고조선 레이아웃: 윈도우형 주제: 고조선 건국의 역사적 의미를 Visual Thinking으로 나타내기 1. 고조선 건국의 과정에 유의하며 인상적인 장멸 4가지를 적습니다. 2. 각 장면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3. 고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