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 운영 삶을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나 경험을 통해서 배우려고 할 때, 여러 다양한 교과를 초월한 통합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역시, 교과 중심이 아닌 교과를 초월한 통합성을 추구한다면 실생활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한다. 또한, 미래의 삶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창의성,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해결력, 정보 활용 능력,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소통능력 등 미래
∙겪은 일을 글로 쓰기 - 일기 대신 평소에 있었던 일 중에서 쓰고 싶은 일 일주일에 2편 시 쓰기 - 관찰을 통한 민감성 기르기를 위해 겪은 일을 순간 포착하여 풍속화로 그리고 자세히 설명하는 글쓰기 ∙생생한 체험활동을 통한 글쓰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체험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생생한 경험을 바로 글에 쓰기 ∙주제중심 프로젝트학습을 통한 융합수업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들, 영역들, 성취기준들과 글쓰기가 융합된 즐거운 수업 ∙작품 감상하기 - 우리 반 친구들의 시를 바로 바로 감상할 수 있도록 전시하고 공유
처음에는 나도, 우리 아이들도 글쓰기라는 것이 너무나 막막했다. 아이들과 어린이 시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고 직접 어린이들이 쓴 좋은 어린이시집을 구입하여 학급에 비치하여 수시로 읽으며 어린이 시에 대한 감을 조금이나마 잡았던 것 같다. 아이들과 어린이 시집에서 마음에 와 닿는 또는 공감이 되는 시를 골라 나만의 시집 만들기 활동을 해보기도하고, 숙제로 오늘 내 마음에 확 와 닿았던, 콕 박혔던 소리, 하굣길에 눈에 띄는 것 관찰하기, 체험학습 등을 다녀와서 보고, 듣고, 느낀 것 등 여러 주제를 주고 시를 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