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물화 참고작품을 찾아보니 출처: doopedia.co.kr 네덜란드의 화가 Abraham van Beyeren 출처: doopedia.co.kr 프랑스의 화가 세잔의 작품. 캔버스 위에 유채.1895년. 65 x 80 cm 시카고 현대 미술관 소장. 피카소의 튤립이 있는 정물 정물화는 작가들 그림마다 다르긴 하지만 탁자 위에 화병, 꽃, 과일, 천, 컵 등이 놓여져 있다. 참고 작품을 보고 우리도 정물화 작업을 시작한다. 물론 눈 앞에 정물들을 놓아두고 직접 눈으로 관찰하면서 표현하면 좋지만, 내가 상상하는 정물화를
미술시간에 우리 나라 작가 가운데 장욱진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따라서 그려보거나 바꾸어서 표현해 보기도 한다. 해외 작가로 아이들이 만족스런 결과물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작품 가운데 빠질 수 없는 작가가 피카소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 ㅎ) pinterest에서 사진을 보고 아이들과 활동해 보았다. 자화상 다섯번째 글이다. ^^;; 수업에 들어가면서 제일 먼저 아이들과 함께 피카소 작품들을 감상한다. 피카소의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도 많으니 활용하면 더 좋다. 에스파탸 1881년 출생 말을 하면서 부터 그림을 그리기
준비물 : 색도화지 파스텔 물티슈 책상 위 깔개(신문지) 거울 파스텔(12색) 자화상 그리기 활동을 자연물과 인공물로 해보고 자세히 관찰해서 그려도 보고 나뭇잎을 이용해 보기도 하고 판화로 찍기도 해보곤 했는데 이번에는 파스텔이라는 재료를 경험하기 위해서 자화상 그리기 활동을 했다. 수업을 하다보면 파스텔을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화상 그리기에 앞서 실컷 재료를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행여나 깨질까봐 무서워하기도 하고 손에 묻어서 싫어하기도 한다. 파스텔을 눕혀서 문지르기도 하고 무지개 표현도 해 보고 날카로운 선
자화상을 그리면서 패턴을 넣었다. 5, 6학년 수업. 사랑하는 친구의 수업 자료를 참고하였다. ^^ http://arteacher.tistory.com/6 준비물: 도화지 연필 지우개 네임펜 유성매직 거울 자화상 그리기 두 번째 수업처럼 거울을 보고 자세하게 그린다. (물론 이 두 가지 수업을 모두 하지는 않는다. ) 짝지의 얼굴을 관찰하는 시간을 가지면 더 좋다. 서로의 눈을 바라보면서 눈싸움도 해보고, 눈동자도 관찰해 본다. 본 대로 그리는 것을 강조하다보면 얼굴의 흉터와 점을 그려넣는 친구들도 있다. 머리 모양을 바꾸어
미술 수업 가운데 가장 좋아하는 수업은 자화상 그리기이다. 아이들도 그 수업 시간이 즐겁기를 바라는데, 과정 중에 어려워서 힘들어하는 모습도 보인다. 하지만 작품을 완성하고 나면 무척 뿌듯해 한다. 예전엔 에곤 실레의 자화상이 참 좋았는데, 선도 굵고 이목구비 표현이 긴기했다. 그가 그린 강렬한 자화상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과 자화상 수업을 할 때 준비물 : 거울 미술연필 미술지우개 도화지 첫째, 관찰 눈썹. 선으로 그려지지 않고 수많은 털들이 모여서 눈썹을 이루고 있다는 것. 눈꼬리. 눈에서 귀쪽으로 가늘게 그려지는 가
아메리카 원주민 표현하기 준비물 : 종이 연필 검정네임펜 투명시트지 유성매직 가위 요즘 아이들도 유치원에서 한꼬마 인디언 노래를 부르는지 잘 모르겠다. 1,2 학년 아이들이 꾸며서 그린 인디언의 모습 머리띠와 깃털 종이 위에 밑그림을 그렸다. 아이들과 나는 항상 이 밑그림을 '설계도'라고 약속했다. 설계도를 따라서 투명시트지 위에 네임펜으로 그림을 그리고 유성매직으로 색칠을 한다. 학교에 있는 준비물 가운데 유리창에 붙이는 격자무늬 투명시트지가 있어서 이 재료를 어떻게 사용해볼까 고민하다가 미술시간에 해본 수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