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
- 이천중학교수석교사
- 충북대학교졸업
우리가 배우는 수업은 삶과 연계 되어야 한다. 배운 내용이 이론으로 그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포화수증기량과 이슬점을 배웠다면 한번 생각해보자. 필자를 항상 괴롭히던 문제중에 하나다.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에어컨을 켜야 할까? 히터를 켜야 할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동차 앞유리 안쪽에 왜 습기가 생기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포화수증기량 곡선으로 해석해 보면 습기가 생겼다는 것은 수증기가 응결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상대습도가 100%를 넘었다는 것이다. A점에 있는 공기를 상대습도
1. 철이 연소할 때 산소가 필요하다. 산화철이 될 때 산소가 줄어드는 걸 확인하는 실험을 설계해 보았다. 우선 지퍼백에 핫팩을 넣고, 공기를 가득 채운 후, 반응이 일어난 후 지퍼백 부피변화를 관찰해 보았다. 어느정도 부피가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었다. 산소가 다 소모되면 더이상 부피가 줄어들지 않는다. 그렇다면 지퍼백안이 산소로 가득차 있다면 지퍼백의 부피가 완전히 줄어들까 궁금해졌다. 휴대용 산소통을 준비하고 핫팩을 지퍼백에 넣은 다음 지퍼백안에 산소를 집어 넣어 부풀렸다. 대조군으로 한쪽에는 공기를 넣어 부풀리고 실험을 해
핫팩안에는 철가루가 들어있다. 철가루가 산소와 결합해서 산화철이 되면서 발열 반응에 의해 열이 발생한다. 복잡한 실험 도구 없이 핫팩을 갖고 연소반응이나 질량보존의법칙, 일정성분비의 법칙 실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핫팩을 가지고 다양한 실험을 해 보았다. 1. 산화반응(연소반응) 대부분 물질은 연소하면 질량이 감소하지만 금속은 연소하면 산소와 결합하면서 대부분 질량이 증가한다. 핫팩에는 철가루가 들어 있다. 따라서 간단하게 실험해 볼 수 있다. 핫팩 포장을 뜯으면 부직포 안에 들어있는 철가루가 산소와 반응하면서 산화철
판 뒤집기 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예능에서 앞뒤가 다른 색깔의 판을 바닥에 깔아 놓고, 두팀으로 나누어 서로 자신들이 맡은 색깔을 뒤집는 게임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열심히 뒤집어 놓면 상대편이 다시 뒤집기 때문에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이미지 출처 : MBC 나 혼자 산다. 같은 방법으로 색깔 대신 서로 상반되는 2개의 내용들을 이용해서 판 뒤집기 게임을 만들어서 태블릿을 이용해 게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 링크처럼 동물이름과 식물이름을 학습하고 한팀은 동물이름을 다른팀은 식물이름을 선택한다. 정해진 시간내에 자신
화학반응식 스티커 붙이기 프로그램 수업시간에 화학반응식에 스티커를 붙여 활동 할 때가 있다. 스티커가 없을 때 준비 없이 바로 사용해 보려고 만들었다. 또 스티커를 붙이는 수업을 하기 전에 미리 연습해 보게 할 수도 있고, 숙제로 내서 집에서 공부하고 오게 할 수도 있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실행하면 된다. https://sciencej1.cafe24.com/html5/changesticker/changesticker.html <사용방법> 1. 우측 상단에서 원하는 문제를 선택하고 2. 원소명 오른쪽에 + - 표시를 눌러
화학반응식(떡꼬치 퍼즐) 화학반응식을 가르치기 위해 만든 퍼즐(?) 게임이다. 학생들은 화학반응식 수업이라고 하면 일단 거부감을 갖는다. 그래서 퍼즐게임이라고 속이고 누가 잘 푸는지 게임을 하면서 화학반응식에 대해 이해시키려고 만들어 보았다. 평상시에 수업시간에 가르치던 방법이기도 하다. 수업이 아니라 퍼즐게임처럼 접근하면서 풀어 보게 하자. 단순하지만, 질량보존의 법칙과 일정성분비의 법칙, 그리고 기체반응의 법칙까지 설명이 가능하다. < 프로그램 실행은 아래 링크에서 하면 된다. > https://sciencej.cafe24.co
<그동안 불편했던 점을 개선하여 인원점검 명렬료 2024를 만들었다. 이제 구글스프레드시트에 만들어 놓은 명단과 전화번호를 가져다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명단이 수정되는 경우 다시 만들 필요 없이 구글스프레드시트에서 수정해 주면 된다.> 교사를 위한 인원점검 웹 명렬료다. 종이 명렬표 없이 간단하게 학생들 체크를 하거나, 원하는 학생에게 전화를 걸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학기초에 한번만 설치해 두면 1년 동안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체험학습을 갔을 때 학생들이 모두 왔는지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물병에 끈을 묶어 책상에 걸어 두려면 지지대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물병이 무겁기 때문에 지지대는 물병의 무게를 버텨야 하니까 지지대를 못질하거나, 무거운 물체로 눌러 놓아야 한다. 만약 못질을 할 수 없거나, 지지대를 누를 수 있는 물체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매달린 물병의 무게중심을 책상위 지지점 보다 안쪽으로 들어오게 하면 물병은 떨어지지 않는다. 물병에 나무젓가락을 연결해서 물병 무게 주심을 지지점 보다 안쪽으로 위치하게 만들어 보자. 그럼 지지대를 눌러 주는 물체가 없으면 걸어 놓은 물병이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