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
- 미래교실네트워크 거꾸로교실 및 프로젝트학습 강사활동
- 칸아카데미 선도교사
- Apple Teacher 인증
- GCE Lv2 구글인증교사 및 구글연수 진행
- 배움중심 수업 및 온작품읽기 강사활동
- 미래교실네트워크 거꾸로교실 및 프로젝트학습 강사활동
- 칸아카데미 선도교사
- Apple Teacher 인증
- GCE Lv2 구글인증교사 및 구글연수 진행
- 배움중심 수업 및 온작품읽기 강사활동
어떻게 하면 학급이 더 재밌어질 수 있을까?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 브레인스토밍과 월드카페로 모둠별 아이디어를 다듬은 후, 오늘은 제안서 꾸미기와 PT자료를 제작해봤습니다. 제안서와 PT자료는 구글툴을 이용해서 취합하였습니다. 먼저, 2인 1조가 되어 모둠의 아이디어를 제안서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어서, 모둠별로 하나의 PT자료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PT를 만드는 동안 저는 이미 제출된 제안서를 훑어보며, PT에서 오갈 내용들을 생각해보고, 궁금한 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자료 제
학습주제 : 국민의 의무와 의무의 중요성 디딤영상 : 국민의 의무 설명 보석맵 활동을 통해 국민의 의무의 다양한 생활 속 사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의무와 권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의무를 지키는 것이 결국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으로 수업의 방향을 결정했습니다. 활동1. 배움들어가기 디딤영상 내용 돌아가며 자유롭게 발표하며, 교과서 지식을 다시 한 번 알아보며 간단히 지나갔습니다. 활동2. 보석맵으로 배움 펼치기 보석맵의 4가지 주제 칸에 5가지 의무를 넣어서 활동을 했습니다. 교육, 근로, 납세의 의무를 한 칸
교사가 교실놀이를 준비하다보면, 수업을 게을리 할 수 없다는 훌륭한 교사의 본능으로 인해.. ^^;; 놀이 활동을 소홀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놀이활동팀을 조직하여 아이들이 직접 놀이 활동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주 1~2회 정기적으로 실시를 하고 있으며, 놀이활동팀은 지원하는 아이들 전체를 2~3명 정도 무작위로 짝을 지어 선정한 후, 각 팀별로 돌아가며 놀이활동을 준비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이활동팀의 역할 1. 교실놀이 선정(교사가 제공하는 놀이 활동 책자 참고, 허승환, 서준호, 나승빈 선생님 저서
초등 6학년 사회에서 국민 주권과 삼권분립 등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관련 수업을 설계하다가, 헌법을 가지고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 수업을 실시해봤습니다. 디딤영상으로 기본적인 지식을 확인 한 후, 본 수업에서는 2가지 단계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1. 영화 변호인의 하이라이트 장면 살펴보기 영화의 배경을 간단히 설명해주고, 왜 이 영상을 보는지에 대해 안내 한 후, 15분 정도 영화속 하이라이트 장면을 살펴봤습니다. 설명까지 포함하면 대략 20여분 정도 소요됐네요. 변호인 명장면 1. ht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학생이 스스로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야지만, 그 프로젝트를 진행할 동력을 얻을 수 있을테고, 학생 외에 다른 사람들까지 공감할 수 있는 문제를 찾아야지만 프로젝트의 영향력을 더 크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럴 듯한 주제설정 혹은 문제 찾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고, 그로인해 교사의 고민이 많아지게 됩니다. 때로는 교사가 특정 주제를 던져줘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아이들이 생각 못한 부분으로 활동을 넓혀나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들고, 실제로 주변의 멋진 선생님들을 통해 그 결
백워드에 대해 처음 알고 활용한지 3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3년을 충실하게 했냐고 물으면.. ㅜㅜ 그래도, 올해는 충실하게 해보려고, 다시 공부하고 실천하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왜 백워드를 하고 있는걸까요? 1. 학생들이 어떻게 성장하길 바라는지, 무엇을 이루길 바라는지 고민하게 해준다. 백워드는 아시다시피, 수업 활동을 생각하기 전에 평가를 계획하게 됩니다. 여기서의 평가를 학생들을 줄세우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백워드에 대한 기본적인 오해가 있으신 거고요. 학생들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2017, 2018년 동안 해왔던 6학년 주제중심재구성 교육과정을 점검하면서 2019년을 새롭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근무날이 아니지만, 다 같이 모여서 오늘 하루 수고한 동학년샘들에게 리스펙~~ ㅎ 1. 학년비전 세우기 학교의 교육비전과 연계된 학년 만의 비전을 먼저 세웠습니다. 그 이유는, 6학년 전체의 교육과정이 하나의 큰 맥락 안에서 서로 연결되며 나아감으로써,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길 바랬기 때문입니다. 학년의 비전이 없이, 시기별로 색다른 주제를 접근하다보면, 다양한 배움활동이 펼쳐지는 장점도 있었지만, 각 주제들 간에 연
학년교육과정 올해 새롭게 짜기 위해서 백워드를 다시 공부했었는데요. 오늘 템플릿을 좀 만들려고 하다보니.. 다시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네요. 책 마다 사용한 용어들의 차이가 좀 존재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참고로 전 '교육과정을 뒤집다'와 '백워드설계의 이론과 실천'이라는 책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 오늘 들었던 궁금증들이 많았는데.. 그 중에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에 관해서만 제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제 생각이기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고, 다르게 생각하시거나 좀 더 아시는 분들은 답글 등으로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pla